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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유용한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하기

지난 'tistory에 구글 애널리틱스로 통계정보 수집하기' 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고 Tistory에 추가하는걸 포스팅했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잡힌 통계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페이지로 들어가서 로그인을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있습니다


개요페이지는 일정 기간동안의 사용자 변화 추이를 볼 수 있는데요

통계데이터가 잡히는데는 24시간정도가 소요되서 Tistory 에 추가된뒤 하루정도 뒤인 오늘에서야 통계데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각 항목에 마우스를 올리면 항목에대한 설명을 볼수 있습니다



항목에대해 잠시설명하자면

세션수 : 기간에 대한 총 세션 수입니다.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 앱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입니다. 모든 데이터 사용(화면 조회수, 이벤트, 전자상거래 등)은 세션과 연관됩니다.

사용자 : 선택 기간 내에 하나 이상의 세션을 완료한 사용자입니다. 여기에는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자가 모두 포함됩니다

라고 되있는데 간단하게 사용자 항목이 이 페이지의 순방문자 라고 보시면됩니다


세션당 페이지수는 한 사람이 들어와서 본 페이지 수라고 보시면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검색 이나 링크를 타고 들어와서 그 글에 관련된 다른 페이지를 보도록 하는것이 중요한데 관련카테고리 또는 관련 글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따라 세션당 페이지수를 좌우하게 됩니다 배치를 이리저리 바꾸며 통계를 보며 최적의 레이아웃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이탈율세션당 페이지수와 반대로 검색이나 링크를 타고 들어온 사용자가 해당 글만 읽고 나간 사용자비율을 말하는데 이비율을 낮추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다음 봐야할것으로 



왼쪽 메뉴를 내려보시면 방문형태가 있는데 개요를 먼저 보도록하겠습니다

방문 형태는 블로그내에서 어떤링크를 사람이 제일 많이 봤는지를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개요 화면을보면 아래 페이지별로 페이지뷰수와 전체 방문자중에 차지한 비율을 볼수있는데 메인화면 다음으로 많이본 화면은

유럽자전거여행을 위한 준비-1- 를 가장 많이 본걸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사용자 행동 흐름 화면을 보게되면 방문자의 이동 흐름을 알수있 습니다




이역시 항목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페이지의 다른페이지로이동/ 이탈 비율을 한눈에 볼수있게 표시해줍니다

이 통계자료로 게시글 관의 상관관계를 한눈에 알 수있게되어 사용자가 유입된경로에서 어떤경로로 이동을하였는지 한눈에 볼수있게되어 블로그의 레이아웃이나 카테고리 결정하는데 사용하면 될것같습니다


여기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알아봤는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의 관심이 무엇인지 내블로그의 방문자는 어떤글에 관심있는지에대한 통계자료를 블로그운영에 참고 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